본문 바로가기

긍정리뷰

구글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한국 포털사이트의 경우 자사 블로그 노출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의 블로그 플랫폼의 경우 네이버 노출을 위해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사이트맵 제출은 기본적으로 준비해야한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 →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이 없는 사람이라면 먼저 구글 회원가입이 우선이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에 등록할 사이트맵이 아직 없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서 간단하게 사이트맵을 만든 후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생성하기 클릭




구글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 소유확인



아래와 같은 화면의 우상단에 있는 속성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나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서 추가한다. 




해당 사이트가 나의 소유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으로 HTML태그를 내 블로그에 심어 확인시켜주는 과정이다.


대체방법 탭에서 첫번째 HTML 태그 메뉴를 선택하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메타태그가 나오고, 이를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둔다.




티스토리블로그의 관리 메뉴에서 좌측 메뉴 중 스킨편집 메뉴를 클릭한다. 

우상단에 HTML 편집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보여지는데, 여기에서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고 저장한다. 

이전 포스트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역시 진행했기 때문에 첫번째 메타태그 값으로 네이버가 보여지고 있으며, 빨간 테두리 안에는 지금 하고 있는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진행하는 중이다.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면 나의 블로그 소유가 정상적으로 확인 되었다는 의미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등록

나의 소유로 확인된 사이트에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고 복사해둔 사이트맵을 등록할 차례다.

서치콘솔 메뉴에서 사이트맵추가 버튼을 누르고 attachment 부터 시작해서 마지막까지 복사 붙여넣기 하고 제출하면 완성이다. 





이제 구글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에서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정상적으로 나의 소유임이 확인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을 구글이 크롤링해가기 시작할 것이다. 이제 더 많은 노출을 위해 열심히 글을 쓰는 일만이 남았다.